개인 사업자 리스 경비 처리 | 절세 방법

개인 사업자 리스 경비 처리 | 절세 방법 공유 드립니다. 개인 사업자로서 자동차를 리스하는 것은 사업용 차량 구비와 관련된 비용을 절약하고 차량 유지에 따른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리스 계약 조건, 리스 기간, 월 리스료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사업자가 차량을 업무용과 개인용으로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 업무용 전용 자동차 보험 가입 여부 등을 고려하여 사업에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차량을 리스하는 경우에는 월 지불하는 금액을 그대로 사업 경비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 절차

This is 개인 사업자 리스 경비 처리 | 절세 방법
  1. 사업 개시 전 또는 사업을 시작한 날로 부터 20일 이내에 구비 서류를 갖추어 관할 세무서 또는 가까운 세무서 민원봉사실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대리인과 위임자의 신분증을 필히 지참 하여야 하며 사업자등록신청서에 사업자 본인 및 대리인 모두 인적사항을 기재하고 자필 서명하여야 합니다. 홈택스에 가입되어 있고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개인 블로그에서는 집에서 간단하게 홈택스로 사업자 등록 신청하는 방법에 대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신청/제출] 메뉴로 들어가서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클릭하면 나타난 화면에 빈칸들을 채워서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3. 하지만 개인 사업자가 자동차를 리스하는 조건이나 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동차 리스 조건은 리스 회사별로 다르기 때문에 개인 사업자로서 특정 자동차를 리스하려는 경우에는 직접 해당 회사에 문의하여 자세한 조건과 절차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인 사업자 리스 조건

개인 사업자 리스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미리 차량 선택을 하고 어디에서 리스를 할 것인지 결정하고 견적도 미리 받아서 비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조금이라도 빨리 차를 받기 위한 필요한 절차이며 특히 신차의 경우에는 웨이팅이 있을 수 있으므로 더욱 빠른 결정을 해야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개인 사업자 리스의 주요 조건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임대 기간 : 개인 리스의 임대 기간은 일반적으로 1년부터 5년까지 설정될 수 있습니다. 리스 계약에서는 대여 기간이 명시되고 약정된 기간 동안만 차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주행 거리 제한 : 대부분 개인 리스 계약에는 주행 거리 제한이 포함됩니다. 주행 거리 제한은 약정된 기간 동안 주행할 수 있는 최대 거리를 제한하는데 이를 초과하는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행의 용도와 습관에 맞는 적절한 주행 거리 제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초기 비용 : 개인 리스에는 일반적으로 초기 비용이 발생합니다. 초기 비용은 계약 수수료, 보증금, 첫 달 또는 첫 분기의 임대료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개인 사업자 리스 경비 처리

개인 사업자가 차량을 리스로 이용할 경우에는 그 비용을 사업 경비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처리 방법은 사업 형태나 차량의 용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개인 사업자는 법인과 달리 승용차를 사업용과 가사용으로 함께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업용은 업무용 전용 자동차 보험 가입 여부와 무관하게 사업에 사용한 만큼만 비용이 인정 되도록 “업무용 승용차 관련 비용 세무 처리”를 조금 완화하여 규정하였습니다.

세법 개정으로 인해 2021.1.1. 이후부터는 개인 사업자는 사업자별로 1대까지만 업무용 전용 자동차 보험 가입 여부와 무관하게 비용 처리가 가능하고 나머지 차량에 대해서는 업무용 전용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인 사업자들이 차량을 구매해서 사업 경비에 반영하고 세제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차량은 리스, 렌트, 구매라는 세 가지 구매 내지는 대여 방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모두 경비 처리가 가능합니다. 차량을 현금(카드 포함) 일시불 및 할부로 구입을 한 경우라면 사업자 앞으로 세금계산서 발행을 하여 그 계산서를 바탕으로 자산으로 등록 한 후에 자산의 감가 상각을 통해 경비에 반영 시킵니다. 그러므로 리스 및 렌트는 보통 월 얼마씩 지불하는 금액을 그대로 사업 경비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사업자 자동차 절세

개인 사업자는 차량 구매나 유지에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방법은 특정 조건이나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로 이용하기 전에 세무사나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법률이나 정책은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1. 부가가치세 매입 세액 공제 : 개인 사업자가 차량을 구매하면 부가가치세 매입 세액 공제를 통해 10%의 환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 사업자가 3,300만원짜리 트럭을 구매하였을 경우 여기에 부가가치세가 300만원이 포함되어 있고 부가가치세 신고를 할 경우 300만원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2. 차량 구입시 개별 소비세 절감 : 비업무용 승용차와 업무용 승용차가 있습니다. 운수업이나 자동차 매매업, 자동차 판매업, 운전 학원업 등 업무에 직접 사용하는 승용차는 개별 소비세가 제외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업종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승용차는 모두 개별 소비세를 내야 합니다. 그러나 2020년 1월부터는 15년 이상 사용한 노후 차량에 대하여 폐차 후 경유차가 아닌 신차를 구매할 경우에 개별 소비세가 감면됩니다.
  3. 자동차세 연납 할인 : 자동차세를 연납 하면 약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상당히 잘 알려진 절세 방법입니다.

개인 사업자 리스 장단점

개인사업자 자동차 리스 장점

  1. 초기 비용 절감 : 리스는 대체적으로 차량 구매를 위한 초기 비용을 적게 요구합니다. 취등록세나 자동차세 같은 부가적인 비용들을 더 적게 내거나 아예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소득세 절감 : 개인 사업자는 리스 비용을 사업비로 처리하여 종합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자동차 리스 단점

  1. 차량 소유권이 없음 : 리스 계약이 끝나면 차량을 반납해야 하며 계약 기간 동안 차량의 소유권은 금융사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에 대한 완전한 소유권을 원한다면 리스보다는 차량 구매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2. 계약 해지 비용 : 리스 계약 기간 중에 계약을 해지하게 되면 일정 금액의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차량을 이용할 계획이 있다면 이러한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