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2023년 10월 실업급여 모의계산 공개

Centered Image

실업급여: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지원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나 사업자가 일자리를 잃었을 때 재취업활동을 하는 기간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여 안정적인 생계를 유지하고 안정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는 재취업을 위한 보탬이 됩니다. 미리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계산하고 싶다면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실업급여: 소정의 급여를 통한 재취업 도움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 사업자가 일자리를 잃었을 때 재취업 활동기간에 소정의 임금을 지급하여 재취업 시에 도움을 주는 제도로, 실업급여는 위로금이나 고용보험료 납부에 대한 대가로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점은 퇴직 다음날로부터 12개월이 경과하면 소정일 수가 남아 있더라도 지급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실업급여 모의계산하기 바로가기 👈 클릭

구직급여의 수급 조건

  • 근로자가 이직 이전 18개월(단시간근로자는 24개월) 동안 고용보험을 180일 이상(피보험기간) 납부해야 합니다.
  • 재취업을 위한 노력이 적극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지급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직급여 지급절차

구직급여를 받으려면 실업 상태가 되면 먼저 구직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후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수급자격 신청교육을 수강하거나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구직활동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하면 지급됩니다. 구직활동은 업체 방문, 우편을 통한 활동, 구직 훈련 수강, 직업 지도 프로그램 참여, 사회봉사 활동, 자영업 준비활동 등 여러 방법으로 인정됩니다.

구직급여액 모의계산

구직급여 모의계산은 수급 시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추정해보는 것입니다. 상용 근로자, 일용 근로자, 예술인, 노무제공자, 자영업자의 각각 모의계산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실업급여는 일자리를 잃었을 때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지원을 제공하며, 구직활동을 통해 재취업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적절한 절차를 통해 신청하고 지급받을 수 있는 구직급여의 자격과 지급 절차를 숙지하여 안정적인 재취업을 위한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