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 리스 차이, 장단점 알아보기

자동차를 구매할때 다양한 방법(현금 완납, 장기렌트, 리스 등)이 있습니다. 가장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현장에서 현금 완납으로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 현실적으로 몇천만원이 넘는 금액을 한번에 납부할 수 있는 사람은 몇 없죠. 그래서 할부를 진행하게 되는데, 자동차 할부금의 경우 이율이 10%대까지도 나온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단순히 자동차 현장에서 부족한 금액을 할부로 한다고 생각한다면 경제적인 생각이 아닙니다. 자동차를 구매하는데 방법 중 하나인 장기렌트 리스도 같이 고려한다면 보다 경제적으로 자동차 구매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장기렌트 리스 차이, 장단점 알아보기

장기렌트 리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_장기_렌트카_리스
자동차 장기 렌트카, 리스 장단점 차이

차량을 구입할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요소가 무엇일까요? 바로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량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은 원하는 차량 금액 전액을 현장에서 완납하시는 것 입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할부로 차량을 구매하면 이율이 얼마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것 입니다.

차량 할부 이율은 지점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많게는 10%까지도 책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엔 장기렌트 혹은 리스로 구매하시는 것이 보다 경제적으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만, 렌트나 리스를 막연히 더 비쌀 것이라고 짐작하여 비교도 안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장기 렌트카

장기 렌트카는 말 그대로 차량을 렌트해주는 업체로부터 장기간(년 단위)동안 차량을 렌트해주는 것을 의마합니다. 계약을 할 때 기간을 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월 렌탈료만 납부하면 업체로부터 차량 유지, 관리, 정비와 사고처리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장기 렌트카 장점

  1. 취등록세 면제
    장기 렌트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을 구매하실 경우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차량 가격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편적으로 100~500만원 정도입니다. 렌트카는 렌트 해주는 업체의 소유이기 때문에 취등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 보험 비용 無
    자동차 운전을 하다보면 예기치 못한 사건사고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막기 위해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게 됩니다. 장기 렌트의 경우 월 렌탈료에 보험 비용이 녹아져 있어, 별도로 보험을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세금 無
    자동차를 이용하게 되면 유지 비용이 많이 든다고 들어보셨죠?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지방세 세금입니다. 우리나라는 자동차를 갖게 되면 차량에 대한 세금으로 매년 10~150만원 정도의 세금을 납부해야합니다. 그러나 장기 렌트카는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정비 비용 無
    장기 렌트카를 이용하다가 발생하는 사고를 제외한 나머지 유지를 위한 비용은 업체쪽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5. 대출 인식 無
    요즘 부동산을 구매하기 위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DSR을 따지게 되어 있습니다. DSR안에는 신용대출, 주담대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차량을 구매하는데 사용되는 대출금도 포함되게 되죠. 그러나 장기 렌트카는 대출로 잡히지 않아 DSR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장기 렌트카 단점

  1. 소유주
    장기 렌트카는 렌트 해주는 업체의 소유 차량입니다.
  2. 나이 제한
    장기 렌트카 상품 가입을 위해서는 만 26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조건에 따라서는 그 이하의 연령에도 가입이 가능하나, 대체적으로 만 26세는 되어야 합니다.
  3. 최초 상태 유지
    장기 렌트카 계약 만료시 차량을 처음 인수 받았던 그때와 동일하게 유지해야합니다. 차량은 집안에 두고 보관하는 물체가 아니라 실외에 두는 물건입니다. 그로 인해 최초 인수 받았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 입니다.
  4. 중도 해지금 발생
    장기 렌트카를 사용하다가 계약기간 만료 전 계약을 종료하고 싶을 경우 중도 해지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해약할때 큰 금액이 발생하여 이 부분을 꼭 확인하시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5. 차량 번호판
    장기 렌트카의 경우 자동차 번호판이 ‘하, 허, 호’로 등록되게 됩니다. 차량 번호판이 ‘하, 허, 호’로 내가 장기 렌트카로 차량을 이용하는 것을 남들에게 알리기 꺼려진다면, 리스를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리스

자동차 리스는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이라면 누구나 차량 리스 업체로부터 가입할 수 있습니다. 리스 업체로부터 차량을 빌리는 방식이며, 매달 렌탈비를 납부해야 합니다. 참고로 리스 업체라고 하면 자동차를 대여해주는 곳이 아니라 금융사를 일컷습니다.

자동차 리스 장점

  1. 한푼 없이 차량 인수 가능
    자동차를 매입하게 될 경우 차량 구입비 이외에 부가적 비용(취등록세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 리스를 이용하게 되면 취등록세를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절세
    자동차 리스는 개인 사업자와 법인의 경우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처리 비용은 연간 1,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3. 일반 번호판 사용
    장기 렌트카의 경우 차량 번호판이 ‘하, 허, 호’로 구성되게 됩니다. 그러나 리스의 경우 자동차 번호판이 일반 번호판과 동일합니다.
  4. 계약 종료시 차량 인수 가능
    리스 계약이 종료되면 차량 반납 혹은 인수를 할 수 있습니다. 반납은 말그대로 차량을 리스 업체에 반납하는 것이고, 인수는 내가 타던 차량을 중고 가격에 인수할 수 있습니다.
  5. 보험 가입을 통한 보험 경력 수립
    자동차 리스는 보험을 개인적으로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 운전 경력 및 무사고 경력으로 자동차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1. 주행거리 제한
    자동차 리스는 최초 계약할때 연간 일정 km만 타겠다고 서약을 하게 됩니다. 해당 km을 넘게 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2. 보험 할증
    개인적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차량 보험료가 너무 많이 나올시엔 보험료를 사측에서 부담하는 장기 렌트카가 유리합니다.
  3. 신용 점수 하락
    자동차 리스는 금융사(캐피털)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리스를 가입하게 되면 채무로 형성됩니다. 따라서 급전이 필요할때 신용대출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4. 중도 해지 위약금
    장기 렌터카와 동일하게 리스 차량을 운행하다가 중간 해약할 경우 중도 해지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장기 렌터카와 리스의 차이점

  1. 차량 명의
    장기 렌트카는 렌트카 업체 명의이며, 리스는 종류에 따라 회사 혹은 운전자가 됩니다.
  2. 신용도
    장기 렌트카는 렌트카를 계약해도 금융사와 이력이 공유되지 않지만, 리스의 경우 금융사 상품이기에 이력이 공유되게 됩니다.
  3. 운전 경력
    장기 렌트카는 보험을 따로 가입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없지만, 리스는 개인적으로 보험 가입을 하기 때문에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요약

장기렌트 리스 차이, 장단점비고
장기렌트 장점취등록세 면제, 보험 비용 無, 세금 無, 정비 비용 無, 신용도 관계 無
장기렌트 단점 소유주, 나이 제한, 차량 최초 인수 상태 유지, 중도 해지금 위약금,
차량 번호판(하, 허, 호)
리스 장점 초기 자본 無, 절세, 일반 번호판 사용, 차량 인수 가능, 운전 경력 인정
리스 단점 주행거리 제한, 보험 할증, 신용 점수 하락, 중도 해지 위약금
장기렌트, 리스 차이차량 명의, 신용도, 운전 경력
장기렌트 리스 차이, 장단점

 

관련 추천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